공학교육인증제도

프로그램 개요

생명화학공학심화 프로그램은 우리대학 교육목적에 맞추어 고기능성 물질의 제조 및 제품화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하여 21세기 산업사회에서 생명화학공학 기술에 기반 한 고기능성 물질 관련 산업의 개발 및 생산을 주도하고 경영할 수 있는 리더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방향을 설정하였다.


기반지식 구축 및 문제해결능력 배양

실무능력 배양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공학인력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교육목적 및 산학협력 이념 교육목표
교육목적(인재상)

창의형 지식인

열린마음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창의형 지식인 양성

실천형 전문가

전문지식과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혁신을 주도하는 실천형 전문가 양성

진취적 세계인

진취적·개방적 마인드에 기초한 비전과 역량을 겸비한 진취적 세계인 양성

생명화학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생명화학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구분 내용 비고
교육목표 1

생명공학 및 화학공학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전공 기반 지식의 습득을 통하여 문제점을 분석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창의형 인재 양성

기반지식 구축 및 문제해결능력 배양

교육목표 2

생명공학 및 화학공학 관련 분야의 최신기술 습득 및 현장 체험 학습을 통한 이론과 응용력을 겸비한 실무형 공학 인력 양성

실무능력 배양

교육목표 3

글로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공학도로써 비전과 책임의식, 그리고 효과적인 의사 전달 능력 등을 갖춘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공학인력 양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공학인력

생명화학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생명화학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구분 대학교육목표 Ⅰ 대학교육목표 Ⅱ 대학교육목표 Ⅲ
프로그램 교육목표 1 3 2 1
프로그램 교육목표 2 1 3 2
프로그램 교육목표 3 1 2 3

※ 상관관계: 매우높음(3), 높음(2), 보통(1)

생명화학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구분 학습성과 정의
PO1
기초지식응용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2
자료분석/실험
생명화학공학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3
공학적 문제해결
현실적 제한 조건을 반영하여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PO4
실무도구
생명화학공학 분야의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5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6
팀워크
생명화학공학 분야의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의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7
 의사소통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PO8
사회적영향이해
생명화학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9
직업윤리
생명화학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10
평생교육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 수행준거(PC : Performance Criteria)

구분 내용
PO1
정의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이해하고, 생명화학공학의 문제 해석에 응용할 수 있다
PO2
정의
생명화학공학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생명화학공학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를 정리, 분석할 수 있다.
PO3
정의
현실적 제한 조건을 반영하여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생명화학공학 문제 해결을 위해 현실적 제한조건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다.
PO4
정의
생명화학공학 분야의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생명화학공학 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기술, 방법,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PO5
정의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생명화학공학 문제 해결을 위해 현실적 제한조건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다.
PO6
정의
생명화학공학 분야의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의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복합 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적극적으로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여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
PO7
정의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전문 지식이나 자신의 의견을 보고서나 발표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PO8
정의
생명화학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거시적 관점에서 생명화학공학 기술을 이용한 문제 해결방안의 영향과 파급효과를 이해할 수 있다.
PO9
정의
생명화학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과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설명할 수 있다.
PO10
정의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문제해결을 위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능력을 인지하여, 자신의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자기계발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사이의 연계성

구분 학습성과 목표1 목표2 목표3
PO1 기초지식응용  2 3 1
PO2 자료분석/실험 3 2 1
PO3 공학적 문제해결 3 2 1
PO4 실무도구 3 3 1
PO5 설계능력 3 2 1
PO6 팀워크 1 1 3
PO7 의사소통 1 1 3
PO8 사회적영향이해 1 1 3
PO9 직업윤리 1 1 3
PO10 자기주도학습 1 1 2
합 계 19 17 19

※ 상관관계: 매우높음(3), 높음(2), 보통(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