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제도

프로그램 개요

메트로닉스공학심화 프로그램은 산업체를 포함한 여러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서보제어기, 시스템제어기 및 메커니즘 설계능력을 갖춘 메카트로닉스 분야의 리더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21세기 산업사회에서 메카트로닉스산업을 주도하고 경영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하여 본교의 특성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교육목표를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수립하였다.

수학, 기초과학, 공학기초 및 정보기술 교육을 통한 메카트로닉스공학의 응용기반 구축

전기, 전자, 기계 및 컴퓨터 이론, 실험교육과 통합설계를 통한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배양

현장실습 및 종합설계 등을 통한 메카트로닉스 산업에의 실용 능력 연마

정보화시대에 필요한 적응력을 배양한다.

원활한 의사소통과 팀워크능력 및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추고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첨단 메카트로닉스 분야의 리더 양성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교육목적 및 산학협력 이념 교육목표
교육목적(인재상)

창의형 지식인

열린마음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창의형 지식인 양성

실천형 전문가

전문지식과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혁신을 주도하는 실천형 전문가 양성

진취적 세계인

진취적·개방적 마인드에 기초한 비전과 역량을 겸비한 진취적 세계인 양성

메카트로닉스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메카트로닉스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구분 내용 비고
교육목표 1

수학, 기초과학, 공학기초 및 정보기술 교육을 통한 메카트로닉스공학의 응용기반 구축

메카트로닉스공학의 학습기반 구축
교육목표 2

전기, 전자, 기계 및 컴퓨터 이론, 실험교육과 통합설계를 통한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능력 배양

메카트로닉스공학의 통합적 이해와 적용
교육목표 3

현장실습 및 종합설계 등을 통한 메카트로닉스 산업에의 실용 능력 연마

산업현장 적용능력 배양
교육목표 4

원활한 의사소통과 팀워크 능력 및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추고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첨단 메카트로닉스 분야의 리더 양성

진취적이고 책임감 있는 리더 양성

메카트로닉스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메카트로닉스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프로그램/대학 목표 Ⅰ 목표 Ⅱ 목표 Ⅲ 목표 Ⅳ

목표 1

2

2

1

1

목표 2

3

3

2

3

목표 3

2

3

3

3

목표 4

1

2

3

2

※ 상관관계: 매우높음(3), 높음(2), 보통(1)

메카트로닉스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구분 학습성과 정의
PO1
기초지식응용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2
자료분석/실험
메카트로닉스공학 관련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PO3
공학적 문제정의
메카트로닉스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PO4
실무도구
메카트로닉스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PO5
설계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구성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6
팀워크
팀 단위 과제 수행과정에서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7
의사소통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타인과 협업할 수 있는 능력
PO8
사회적영향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9
직업윤리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10
자기주도학습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 수행준거(PC : Performance Criteria)

학습성과 수행준거
구분 내용
PO1
정의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이해하고, 메카트로닉스공학의 문제 해석에 응용할 수 있다.
PO2
정의
메카트로닉스공학 관련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실험에 영향을 주는 유의 인자를 찾고 실험계획을 할 수 있으며, 얻어진 자료의 유의성을 분석할 수 있다.
PO3
정의
메카트로닉스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메카트로닉스 공학적 문제를 정의할 수 있으며, 적절한 메카트로닉스 공학적 원리를 활용(또는 공식화)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PO4
정의
메카트로닉스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메카트로닉스공학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최신 기술, 방법, 도구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공학문제 해결에 사용할 수 있다.
PO5
정의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구성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준거
현실적 제한조건하에서 메카트로닉스공학의 설계 관련 공학이론을 적용할 수 있으며, 메카트로닉스 공학적 구성요소, 시스템 및 공정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PO6
정의
팀 단위 과제 수행과정에서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임무에 대하여 이해하며, 과제수행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여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PO7
정의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타인과 협업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할 수 있으며, 문서 및 구두로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PO8
정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며, 메카트로닉스공학기술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PO9
정의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메카트로닉스 공학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적, 도덕적 책임에 대하여 이해하며, 이를 성실히 실천할 의지가 있다.
PO10
정의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기술의 발전과 사회 변화에 따라 평생 교육을 통한 자기 계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기 주도에 의한 외국어 습득 및 자기 계발의 구체적 방안을 수립 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다.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사이의 연계성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사이의 연계성
구분 학습성과 목표1 목표2 목표3 목표4
PO1 기초지식응용 3 2 1 1
PO2 자료분석/실험 3 3 2 1
PO3 공학적 문제정의 2 3 2 1
PO4 실무도구 1 3 3 1
PO5 설계 2 2 2 1
PO6 팀워크 1 2 3 3
PO7 의사소통 1 2 3 3
PO8 사회적영향이해  1 1 2 3
PO9 직업윤리 1 1 2 3
PO10 자기주도학습 2 2 2 2
합 계 17 21 22 19

※ 상관관계: 매우높음(3), 높음(2), 보통(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