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제도

프로그램 개요

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 교육목적에 맞추어 정보기술(IT) 분야의 창의적 Digital IT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전파 및 통신망 전공, 임베디드 SoC전공, 멀티미디어 시스템 전공으로 세분화하여 이론 및 실습이 융합된 수요자 중심의 실무 위주의 교육을 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가지며, 산업현장에 필요한 창의적 전문 기술 리더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을 선정하였다.

전자공학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전공 기반 지식의 습득을 통하여 문제발굴 및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현장중심 인력 양성

전자공학 관련 분야의 최신 기술 습득 및 현장 체험 학습을 통한 이론과 응용을 겸비한 실무형 글로벌 공학 인력 양성

세계화 및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공학도로서 비전과 책임의식 그리고 효과적인 의사 전달 능력 등을 갖추어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실천할 수 있는 공학 인력 양성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교육목적 및 산학협력 이념 교육목표
교육목적(인재상)

창의형 지식인

열린마음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창의형 지식인 양성

실천형 전문가

전문지식과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혁신을 주도하는 실천형 전문가 양성

진취적 세계인

진취적·개방적 마인드에 기초한 비전과 역량을 겸비한 진취적 세계인 양성

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구분 내용 비고
교육목표 1

전자공학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전공 기반 지식의 습득을 통하여 문제발굴 및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현장중심 인력 양성

기반 지식 구축, 문제 발굴 및 분석 통한 해결 능력 배양

교육목표 2

전자공학 관련 분야의 최신 기술 습득 및 현장 체험 학습을 통한 이론과 응용을 겸비한 실무형 글로벌 공학 인력 양성

창의 융합형 사고 기반의 글로벌 현장 적응 능력 배양

교육목표 3

세계화 및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공학도로서 비전과 책임의식 그리고 효과적인 의사 전달 능력 등을 갖추어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실천할 수 있는 공학 인력 양성

해외 업무 가능하고 사회적 책임 있는 글로벌 실무 및 경쟁 능력 배양

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항목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교육목표

창의형
인재

실천형
인재

글로벌
인재

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
교육목표

전자공학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전공 기반 지식의 습득을 통하여 문제 발굴 및 분석 통한 해결 능력을 갖춘 현장 중심 인력 양성 한다

3

3

2

전자공학 관련 분야의 최신 기술 습득 및 현장 체험 학습을 통한 이론과 응용을 겸비한 실무형 글로벌 공학 인력 양성 한다

3

3

2

세계화 및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공학도로서 비전과 책임의식 그리고 효과적인 의사전달능력 등을 갖추어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실천할 수 있는 공학 인력 양성 한다

2

3

3

※ 상관관계: 매우높음(3), 높음(2), 보통(1)

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구분 학습성과 정의
PO1
기초지식응용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2
자료분석/실험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PO3
공학적문제해결
공학문제를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PO4
실무도구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PO5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구성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6
팀워크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7
의사소통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PO8
사회적영향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9
직업윤리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10
자기주도학습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 수행준거(PC : Performance Criteria)

구분 내용
PO1
정의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이해하고, 전자공학의 문제 해석에 적용할 수 있다.
PO2
정의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전자공학 관련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전자공학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PO3
정의
공학문제를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주어진 전자공학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이론과 방법론을 찾아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PO4
정의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전자공학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최신 기술, 방법, 도구들을 활용하여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PO5
정의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구성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준거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전자공학 시스템, 요소 및 공정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PO6
정의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임무에 대하여 이해하며, 과제 수행 위한 역할 분담과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PO7
정의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자신의 의사를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주어진 시간에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PO8
정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전자공학 기술의 산업적, 경제적, 사회적 파급효과를 거시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PO9
정의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전자공학자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지식의 올바른 사용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PO10
정의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기술의 발전과 사회 변화에 따라 평생 교육을 통한 자기 계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기주도에 의한 외국어 습득 및 다양한 국제 교류 활동을 통하여 자기 계발의 구체적 방안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다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사이의 연계성

구분 학습성과 목표1 목표2 목표3
PO1 기초지식응용  3 3 1
PO2 자료분석/실험 3 3 1
PO3 공학적 문제해결 3 2 1
PO4 실무도구 3 3 1
PO5 설계능력 3 3 1
PO6 팀워크 1 2 3
PO7 의사소통 2 1 3
PO8 사회적영향이해 1 1 3
PO9 직업윤리 1 1 3
PO10 자기주도학습 1 1 3
합 계 21 20 20

※ 상관관계: 매우높음(3), 높음(2), 보통(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