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제도

프로그램 개요

게임공학심화 프로그램에서는 21세기의 유망 산업 분야인 게임 산업이 요구하는 창의적인 전문 인력이 갖추어야 할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게임 장비 개발, 게임 컨텐츠 등과 같은 전반적인 게임 제작기술을 이해하고 습득, 체계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실습 위주의 교육을 중점적으로 제공하여 산업현장과 연계성을 극대화시키며 미래 게임 문화 산업의 핵심이 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갖고 있다.

수학 및 기초 과학지식에 기반한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의 배양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의 배양

팀 프로젝트를 통한 실무 능력과 협업 능력의 배양

다양성에 대한 개방적인 사고와 글로벌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성실한 인성 및 직업윤리를 가질 수 있는 전인적 기본 소양의 함양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적 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적 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교육목적 및 산학협력 이념 교육목표
교육목적(인재상)

창의형 지식인

열린마음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창의형 지식인 양성

실천형 전문가

전문지식과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혁신을 주도하는 실천형 전문가 양성

진취적 세계인

진취적·개방적 마인드에 기초한 비전과 역량을 겸비한 진취적 세계인 양성

게임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게임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구분 내용 비고
교육목표 1

수학 및 기초 과학지식에 기반한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의 배양

교육목표 2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의 배양

교육목표 3

팀 프로젝트를 통한 실무 능력과 협업 능력의 배양

교육목표 4

다양성에 대한 개방적인 사고와 글로벌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성실한 인성 및 직업윤리를 가질 수 있는 전인적 기본 소양의 함양

게임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게임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구분 대학교육목표 Ⅰ 대학교육목표 Ⅱ 대학교육목표 Ⅲ
프로그램 교육목표 1 3 2 2
프로그램 교육목표 2 2 3 2
프로그램 교육목표 3 2 3 2
프로그램 교육목표 4 2 2 3

※ 상관관계: 매우높음(3), 높음(2), 보통(1)

게임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

게임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정의와 내용

게임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정의와 내용
구분 학습성과 정의
PO1
기초지식응용
수학, 기초과학, 전문 교양에서 습득한 이론과 지식을 전공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2
자료분석/실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3
프로젝트 수행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제한조건을 만족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PO4
실무도구
컴퓨터 정보기술 관련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PO5
설계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6
팀워크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7
의사소통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타인과 협업할 수 있는 능력
PO8
사회적영향이해 
게임 관련 기술의 해결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9
직업윤리
게임공학인으로서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10
자기주도학습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의 수행준거

학습성과의 수행준거
구분 내용
PO1
정의
수학, 기초과학, 전문 교양에서 습득한 이론과 지식을 전공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수학, 기초과학, 전문 교양 및 게임공학의 지식 등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을 이해하고, 게임공학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PO2
정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주어진 문제에 관련된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기존 연구나 학습을 통해 찾고, 이를 수식으로 모델링하거나 프로그래밍을 통해 분석하고 검증할 수 있다.
PO3
정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제한조건을 만족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전공과 관련된 문제 해결을 위해 현실적 제한조건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구현할 수 있다.
PO4
정의
컴퓨터 정보기술 관련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게임공학 분야의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최신 정보, 기술, 방법, 도구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문제 해결에 사용할 수 있다. 
PO5
정의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주어진 자원이나 외부 환경의 제한 조건 내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시스템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시스템의 구성을 설계할 수 있다.
PO6
정의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PO7
정의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타인과 협업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 의사소통을 통해 다른 사람과 협업할 수 있다.
PO8
정의
게임 관련 기술의 해결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게임 관련 기술을 시사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기술의 발전에 따른 결과가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PO9
정의
게임공학인으로서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게임공학인으로서 기술의 발전과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다.
PO10
정의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문제해결을 위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컴퓨팅 분야의 전문 능력과 다양한 사회 환경에 필요한 적응 능력을 인지하여, 자신의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자기계발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게임공학심화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사이의 연계성

게임공학심화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사이의 연계성
구분 학습성과 목표1 목표2 목표3 목표4
PO1 기초지식응용 3 2 3 2
PO2 자료분석/실험 3 2 3 1
PO3 프로젝트 수행 2 3 3 1
PO4 실무도구 3 3 3 1
PO5 설계 2 3 3 1
PO6 팀워크 2 3 3 1
PO7 의사소통 2 3 3 2
PO8 사회적영향이해  1 2 2 3
PO9 직업윤리 1 1 2 3
PO10 자기주도학습 2 3 2 3
합 계 21 25 27 18

※ 상관관계: 매우높음(3), 높음(2), 보통(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