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제도

프로그램 개요

국가 산업기술의 근간인 기계공학은 전통산업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 바이오, 에너지, 항공우주 등과 같은 첨단 신산업에서도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기계공학과는 이들 산업 전반에 걸쳐 필요한 모든 고품질 첨단 기계 부품 및 시스템을 다루는 첨단생산시스템분야와 환경 친화적이며, 고효율․저에너지형 열․유체기계를 설계․제작․운용하는 열유체시스템분야 및 CAE기반 역학해석/설계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전문기술자를 육성하기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 내용을 시행하고 있다.


기계공학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전문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현장실무와 관련된 문제를 정의하고 분석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인재

국제적인 조직과 사회의 일원으로서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인재

기초과학 및 기계공학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와 자기 계발 정신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탐구하며 산학협력을 통하여 발전시킬 수 있는 인재

조직과 사회의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합리적이고 윤리적으로 판단하여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인재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교육목적 및 산학협력 이념 교육목표
교육목적(인재상)

창의형 지식인

열린마음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창의형 지식인 양성

실천형 전문가

전문지식과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혁신을 주도하는 실천형 전문가 양성

진취적 세계인

진취적·개방적 마인드에 기초한 비전과 역량을 겸비한 진취적 세계인 양성

기계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기계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구분 내용 비고
교육목표 1

기계공학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전문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현장실무와 관련된 문제를 정의하고 분석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인재

현장 실무 해결

교육목표 2

국제적인 조직과 사회의 일원으로서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인재

팀워크

교육목표 3

기초과학 및 기계공학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와 자기 계발 정신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탐구하며 산학협력을 통하여 발전시킬 수 있는 인재

기술개발
교육목표 4

조직과 사회의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합리적이고 윤리적으로 판단하여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인재

사회발전기여

기계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프로그램/대학

목표 Ⅰ

목표 Ⅱ

목표 Ⅲ

프로그램 교육목표 1

3

3

1

프로그램 교육목표 2

2

2

3

프로그램 교육목표 3

3

3

2

프로그램 교육목표 4

2

1

2

※ 상관관계: 매우높음(3), 높음(2), 보통(1)

기계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구분 요약 내용
PO1

기초지식응용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하고 모델링 할 수 있는 능력

PO2

자료분석/실험

자료와 데이터를 정리, 분석하여 기계공학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3

공학적 문제해결

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PO4

실무도구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 및 관련 기관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PO5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파악하고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6

팀워크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

PO7

의사소통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PO8

사회적 영향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9

직업윤리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10

자기주도학습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 수행준거(PC : Performance Criteria)

구분 내용
PO1 정의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하고 모델링 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이해하여, 기계공학의 문제 해결을 위한 공식화나 모델링에 응용할 수 있다.

PO2 정의

자료와 데이터를 정리, 분석하여 기계공학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고 보고할 수 있다.

PO3 정의

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기계공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제를 단순하고 명확하게 정의하고 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한다.

PO4 정의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 및 관련 기관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기계공학과 관련된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 및 관련 기관 등을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다.

PO5 정의

현실적 제한조건을 파악하고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기계공학 문제 해결을 위해 기술적 한계, 국제 사회적 영향 및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현실적 제한조건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다.

PO6 정의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복합 학제 팀의 구성원으로서 적극적으로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고,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

PO7 정의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글로벌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공학적 전문 지식이나 자신의 의견을 보고서나 발표, 회의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PO8 정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경제, 사회, 법률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여 거시적이고 국제적인 관점에서 기계공학기술을 이용한 문제 해결방안의 사회적 영향과 파급효과를 파악한다.

PO9 정의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기계공학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적, 도덕적 책임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하는 인식을 갖춘다.

P10 정의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문제해결을 위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능력을 인지하여, 자신의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자기계발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사이의 연계성

구분 학습성과 목표1 목표2 목표3 목표4
PO1 기초지식응용 3 1 3 1
PO2 자료분석/실험 3 1 3 1
PO3 공학적 문제해결 3 1 3 1
PO4 실무 도구 3 1 3 1
PO5 설계 능력 3 1 3 1
PO6 팀워크 1 3 1 3
PO7 의사소통 2 3 2 3
PO8 사회적 영향이해 1 3 1 3
PO9 직업윤리 1 3 1 3
P10 자기주도학습 1 2 1 3
합계 21 19 21 20

※ 상관관계: 매우높음(3), 높음(2), 보통(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