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제도

프로그램 개요

신소재공학심화 프로그램은 우리대학 교육목적에 맞추어 신소재의 설계, 제조공정 및 특성분석에 관한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하여 21세기 산업사회에서 부품, 소재산업의 개발 및 생산을 주도하고 경영할 수 있는 리더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선정하였다. 설정된 교육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물리,화학,수학,전산 등 기초과학과 공학기초에 대한 교육을 통해 신소재공학의 이해를 위한 틀을 구축한다.

신소재공학시스템의 주요 요소인 구조,물성,공정설계 및 성능평가에 대한 이론과 실험 교육을 통해 신소재공학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갖추고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산업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실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신소재공학 이론을 현장에 응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연마한다.

신소재공학 지식을 산업사회에 유익하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고, 이에 수반되는 경제,윤리,환경 등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할 수 있는 소양을 익힌다.

자신의 의사를 효율적으로 타인에게 전달하고 동료와 원만한 팀워크를 유지할 수 있으며, 글로벌 사회에서 공학인의 국제적 역할을 인식하고,산업체,교육기관,연구기관,공공기관의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교육목적 및 산학협력 이념 교육목표
교육목적(인재상)

창의형 인재

21세기 지식사회를 주도하는 인재양성(목표 Ⅰ)

실천형 인재

기업의 성장과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인재양성(목표 Ⅱ)

글로벌 인재

국제적인 산업협력과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양성(목표 Ⅲ)

신소재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신소재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구분 목표 내용 비고
목표 1

기초과학과 공학기초 교육을 통한 신소재공학 이해의 틀 구축

프로그램 학습 기반 구축
(기초과학 및 공학기초 교육)
목표 2

구조,물성,공정설계 및 성능평가 이론과 실험 교육을 통한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배양

신소재공학읜 종합적 이해와 적용
목표 3

프로젝트 실습을 통한 산업현장 응용 능력 연마

산업현장 파악과 적응력함양
목표 4

신소재공학 지식의 산업사회 적용 능력 계발 및 사회적 책임의식 고양

책임감 있는 엔지니어 양성
목표 5

원활한 의사소통 및 팀워크 능력을 갖추고 글로벌사회에서 공학인의 역할을 인식하는 리더 육성

원만한 글로벌 리더십 배양

신소재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신소재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구분 대학교육목표 Ⅰ 대학교육목표 Ⅱ 대학교육목표 Ⅲ
프로그램 교육목표 1 2 3 1
프로그램 교육목표 2 3 3 2
프로그램 교육목표 3 3 3 2
프로그램 교육목표 4 2 3 3
프로그램 교육목표 5 2 3 3

※ 상관관계: 매우높음(3), 높음(2), 보통(1)

신소재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

1. 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구분 학습성과 정의
PO1
기초지식응용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2
자료분석/실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3
공학적 문제해결
신소재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PO4
실무도구
신소재공학 분야의 공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5
설계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구성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6
팀워크
신소재공학 분야의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7
의사전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PO8
사회적영향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9
직업윤리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10
자기주도학습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2. 학습성과 수행준거(PC : Performance Criteria)

학습성과 수행준거
구분 내용
PO1
정의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을 활용하여 신소재공학의 문제 해석에 적용할 수 있다.
PO2
정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공학의 기본원리에 근거하여 실험계획을 작성할 수 있고, 실험의 결과자료를 분석할 수 있다.
PO3
정의
신소재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신소재 공학적 문제를 적절하게 정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PO4
정의
신소재공학 분야의 공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신소재공학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방법, 도구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공학문제 해결에 종합적으로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PO5
정의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구성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준거
현실적 제한조건하에서 신소재공학의 설계 관련 공학이론을 적용할 수 있으며, 신소재 공학적 구성 요소, 시스템 및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PO6
정의
신소재공학 분야의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임무에 대하여 이해하며, 과제수행을 위한 역할 분담과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PO7
정의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임무에 대하여 이해하며, 과제수행을 위한 역할 분담과 방향을 설정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할 수 있으며, 문서 및 구두로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PO8
정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며, 공학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적, 도덕적 책임에 대하여 이해하며, 이를 성실히 적극적으로 실천할 의지가 있다.
PO9
정의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신소재 공학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적, 도덕적 책임에 대하여 이해하며, 이를 성실히 적극적으로 실천할 의지가 있다.
PO10
정의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기술의 발전과 사회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평생교육을 설계하고 자기주도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3.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사이의 연계성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사이의 연계성
구분 학습성과 목표1 목표2 목표3 목표4 목표5
PO1 기초지식응용 2 2 1 1 1
PO2 자료분석/실험 3 3 3 1 1
PO3 공학적 문제해결 3 3 3 1 1
PO4 실무도구 3 3 3 1 1
PO5 설계 3 3 3 1 1
PO6 팀워크 1 1 3 2 3
PO7 의사전달 1 1 3 2 3
PO8 사회적영향이해 1 1 3 3 3
PO9 직업윤리 1 1 3 2 3
PO10 자기주도학습 1 1 2 2 2
합 계 19 19 27 16 19

※ 상관관계: 매우높음(3), 높음(2), 보통(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