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제도

프로그램 개요

나노반도체공학심화프로그램은 국가 핵심 산업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자동차 분야와 함께, 신성장동력인 나노, 에너지, 바이오, 항공우주, 웨어러블, IoT, 인공지능, 자율주행 산업에서 요구하는 핵심 부품 또는 시스템의 설계 및 생산기술은 물론 이를 제작하기 위한 공정 및 장비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는 학문이다.


이에 전자공학, 물리학, 재료공학, 기계공학의 핵심 교과를 기반으로 반도체 소자 및 광학 기기의 설계/시뮬레이션, 가공/공정, 측정/평가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최종적으로 광전 소자, 반도체 소자 및 센서, 나노 소자, 조명 및 결상 광학계를 개발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한다.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교육목적 및 산학협력 이념 교육목표
교육목적(인재상)

창의형 지식인

열린마음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창의형 지식인 양성

실천형 전문가

전문지식과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혁신을 주도하는 실천형 전문가 양성

진취적 세계인

진취적·개방적 마인드에 기초한 비전과 역량을 겸비한 진취적 세계인 양성

나노반도체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나노반도체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구분 내용 비고
교육목표 1

나노반도체공학과에 대한 기초/설계 교육을 기반으로 가공/공정 및 측정/평가 기술에 대한 체계적 교육울 통한 나노-광공학의 융합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기반지식 구축 및 문제해결능력 배양

교육목표 2

나노반도체공학 이론 및 실습교육에 기초한 나노-광공학 융합 플랫폼 교육을 통한 창의력과 실용성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창의력과 실용성을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

교육목표 3

산업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고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진취적인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사회적 책임을 인식할 수 있는 나노-반도체공학의 핵심 전문 공학자로 양성한다.

국제적 경쟁력 확보 및 사회적 책임 인식

나노반도체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나노반도체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구분 대학교육목표 Ⅰ 대학교육목표 Ⅱ 대학교육목표 Ⅲ
프로그램 교육목표 1 3 2 1
프로그램 교육목표 2 2 3 1
프로그램 교육목표 3 2 2 3

※ 상관관계: 매우높음(3), 높음(2), 보통(1)

나노반도체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구분 학습성과 정의
PO1
기초지식응용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2
자료분석/실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3
공학적문제정의
나노반도체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PO4
실무도구
나노반도체공학 분야의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5
설계
현실적 제한 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6
팀워크
나노반도체공학 분야의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7
의사전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타인과 협업할 수 있는 능력
PO8
사회적영향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9
직업윤리
공학인으로서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10
자기주도학습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 수행준거(PC : Performance Criteria)

학습성과 수행준거
구분 내용
PO1
정의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준거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과 정보기술을 이해하고, 나노-광공학의 문제해석에 응용할 수 있다.
PO2
정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나노반도체공학 문제해결을 위한 실험을 진행하고 이에 대한 결과 및 자료를 정리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PO3
정의
나노반도체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나노반도체공학 문제 해결을 위해 현실적 제한조건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다.
PO4
정의
나노반도체공학 분야의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나노반도체공학 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연구 기술, 방법,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PO5
정의
현실적 제한 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나노반도체공학 문제 해결을 위해 현실적 제한조건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다.
PO6
정의
나노반도체공학 분야의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준거
프로젝트 팀 구성원으로 적극적으로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고,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
PO7
정의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타인과 협업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공학적 전문 지식이나 자신의 의견을 보고서나 발표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PO8
정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거시적 관점에서 나노-광공학기술을 이용한 문제 해결방안의 영향과 파급효과를 이해한다.
PO9
정의
공학인으로서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준거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과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설명할 수 있다.
PO10
정의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준거
문제해결을 위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분야의 전문 능력과 다양한 사회 환경에 필요한 적응 능력을 인지하여, 자신의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자기계발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사이의 연계성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사이의 연계성
구분 학습성과 목표1 목표2 목표3
PO1 기초지식응용 3 3 2
PO2 자료분석/실험 3 3 2
PO3 공학적문제정의 3 3 2
PO4 실무도구 2 3 3
PO5 설계 3 2 2
PO6 팀워크 2 3 3
PO7 의사전달 2 3 3
PO8 사회적영향이해 2 2 3
PO9 직업윤리 2 2 3
PO10 자기주도학습 2 2 3
합 계 24 26 26

※ 상관관계: 매우높음(3), 높음(2), 보통(1)